Ⅰ. 유교의 흐름
조선의 유교가 본격적인 이론적 탐구에 들어서게 된 것은 16세기에 이르러서였다. 특히 사단(四端: 惻隱之心, 羞惡之心, 辭讓之心, 是非之心)과 칠정(七情: 喜怒哀懼哀惡欲)의 문제를 두고 이황(李滉)과 기대승(奇大升) 사이에 벌어진 논쟁과, 이기(理氣)의 해석을 두고 이황의 주리론
유교의 仁은 禮로서 구체화되는데 그것은 결국 나와 타인과의 관계규범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교사상은 윤리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교의 윤리는 父子, 君臣, 夫婦 등 작은 집단이나 사회에서 통용되는 것이고, 양심 혹은 공중도덕 사회윤리 같은 큰 집단이나 사회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天이되는 所以를 알 수 없게 된다. 인은 공자의 중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仁을 매개로 하여서만 비로소 공자의 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論語』의 마지막 구절에 하늘의 명령이 있음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 라는 언급은 인격의 성취에 천명의 인식이 필수적임을 강조한 것이다.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종교화 운동의 완성이며, 그 중간에 긴 시간의 과정을 거쳤다. 유교의 교주는 공자이고, 그 교의와 숭봉(崇奉)의 대상은 천지·군주·부모·스승(天地君親師)이며, 그 경전은 유가의 육경이고, 교파와 전해 내려오는 모범의 계통(傳法世系)은 도통론으로서 이른바 십육자의 진법(十六字眞法)이다. 유교는
사상, 고상한 감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 이는 계약에 의해 자신의 권리를 양도한 것이 아니라 권리를 유리한 조건으로 교환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계약에 의해 인간의 자연적 불평등은 도덕적․법률적 평등으로 바뀐 것이다.
이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 간의 갈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론적 가족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면 사람이 죽은 다음에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유교에서의 인간생명에 대한 인식에 의하면 인간의 육신은 사후에 ꡐ백(魄)ꡑ이라 불리며 땅으로 돌아가고, 인간의 성품은 인간 개인에게 깃들여 있었지만 본래 개인에게 속하는 개체적 존재가 아니므로 하늘
사상인 인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은 그 중심사상이 ‘인간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인간생활의 중요한 실천윤리라는 점에서 결국 유교의 인간관은 인간중심주의적인 인본주의적 인간관이며, 인간은 도덕적으로 훌륭한 존재이기를 요청하는 인간관이다. 유교의 인간관은 인성론적인 해석에
2. 유교의 본질
우리가 유교와 대화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과 가치관 또는 수많은 시간들 속에서 동양인의 정신적 지주로 군림을 할수 있었던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은" Confucianism "이나 공교(孔敎)라는 말 보다는 학파나 학자의
있다는 점을 추론케 한다. 따라서 만물도 각각 개체마다 덕성을 구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중용사상에서는 천명에 의해 인간에 부여된 것을 성이라 하며, 그 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하며, 도를 닦는 것이 교라고 했다. 즉 천명을 인간과 만물의 존재의 본질로 파악 하였다.